점묘법 pointage
점 또는 점과 유사한 세밀한 터치로 묘사하는 회화 기법의 용어. 동양화에서 자연을 인상적으로 해석하는 미법산수의 미점(米點), 인상주의의 경우에는 프리즘에 의해 분해된 색의 병치에서 색점 배치의 묘법 등이 대표적인 점묘의 예이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그림물감을 팔레트 위에서 섞는 것은 지양하고 순수한 빛을 표현하고자 시도하였다.
그 결과, 화면은 미세한 점으로 분할되고 색채도 순수한 색으로 분할되었다. 이 수법은 일찍이 콘스터블(1776~1837)의 풍경화에서도 부분적으로 쓰였으며, 들라크루아(1798~1863)도 의식적으로 사용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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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니에르에서 물놀이하는 사람들] 조르주피에르쇠라 1884
캔버스에 유채
출처: 화가의 생애와 예술세계
그러나 점묘법을 제작의 기본 원리로 삼은 것은 모네(1840~1926)와 피사로(1830~1903) 등 인상주의 화가들이었다. 특히 신인상주의 화가인 쇠라(1859~1891)는 이것을 이론화하였으며, 그 이론은 시냑(1863~1935)의 《들라크루아로부터 신인상주의까지》(1899)에 의해 일반적으로 보급되었다. (일부생략) 원색의 미세한 점들로 그려진 신인상주의 작품은 점묘주의 혹은 분할주의라고 불렸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점묘법 [點描法, pointage] (세계미술용어사전, 1999., 월간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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