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용어 이해하기

미술용어 - 예술사회학 sociology of art

이자벨우 2024. 2. 18. 22:00
 예술사회학 sociology of art 

 

예술활동을 일종의 사회적 현상으로 보고 사회학적 입장 또는 마르크스 주의적 사회과학의 입장에서 연구, 고찰하는 학문이다. 이는 예술을 사회와 분리된 것으로 이해하고 예술자체에서 어떤 법칙을 찾으려는 형이상학적 심리학적 고찰방법과는 반대되는 입장이다.

 오늘날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분야이지만 실은 19세기 중반 벨기에의 학자 미카엘에 의해 처음 기초가 세워졌다. 당시 정부로부터 플랑드르파의 회화사에 대한 요약을 의뢰받은 미카엘은 예술사는 그 나라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발전과 연관해 연구해야 한다는 사실을 간파해내고 예술사를 예술사회학으로 바꾸어 연구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일부생략)

하우젠스타인은 예술이 다양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반대로 사회에 강력한 영향을 주기도 한다고 주장하였다. 예술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이러한 해명은 사회학적 연구인 동시에 예술의 이해에도 기여하는 바가 많아 사회학적 예술학으로 불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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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술사회학은 팝 아트의 출현으로 현대미술에서 그 입지가 공고해졌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의 시작 이후 더욱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미니멀 아트를 최후의 보루로 쇠퇴한 모더니즘을 이끌었던 패러다임들을 극복해야 될 하나의 관념적 허상으로 인식된 뒤 미술의 진정한 갈 길은 시대의 흐름에 합류하는 것이라는 반성이 촉구되면서 미술과 사회의 관계 설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일리야 프리고진이 "갈수록 복잡해지면서 고속발달을 거듭하는 과학이 모든 인과관계를 규명할 수 있는 물질세계에 국한되긴 하지만전세계를 하나로 묶을 수 있다는 확신 속에서 그 진로를 설정하는 한, 미술에서도 그러한 흐름에 맞추고 시대정신이 반영될 수 있는 현세적인 방법론이 강구되어야 한다"라고 한 대로 미술과 사회는 이제 더 이상 분리체가 될 수 없게 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 평론가 미셸 푸코, 장 보드리야르, 프레더릭 제임슨 등은 미술비평과 예술사회학을 구분하지 않았다.

 

출처 - 현대미술사전,안연희,1999,미진사 ≪일부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