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용어 이해하기
미술용어 - 신낭만주의 Neo-Romanticism
이자벨우
2024. 2. 14. 09:00
신낭만주의 Neo-Romanticism
1926년 파리의 드루엥 화랑에서 열린 그룹전을 계기로 미술계에 두각을 드러낸 미술경향으로 프랑스의 크리스티앙 베라르, 옛 소련의 외젠 베르만, 레오니드 베르만, 파벨 트첼리체프 등이 참가하였다. (일부생략) 비논리적 병치, 어두운 색조, 두꺼운 마티에르로 인해 낭만적, 환상적이면서도 우수에 젖은 분위기가 감도는 것이 전반적 특색이다.
트첼리체프는 화려한 사교계나 지식계층의 어두운 실상을 파헤친 침울한 분위기의 초상화를 주로 그렸다. 그가 그리는 인물상에는 때로 인간의 숨겨진 내면적 욕구나 불안이 적나라하게 표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부생략)
이 경향을 초현실주의의 한 분파로 간주되나 원래는 20세기 초 디아길레프가 이끌던 러시아 발레의 공연을 위한 무대미술에 최초로 선보인 것을 발단으로 전개되었다. (일부생략)
출처 - 현대미술사전,안연희,1999,미진사 ≪일부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