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용어 이해하기

미술용어 - 믹스트 미디어 mixed media (혼합매체)

이자벨우 2024. 2. 1. 16:30
믹스트 미디어 mixed media 

 

여러 종류의 매체를 서로 혼합시킨 종합적 표현기법. 이는 표현의 범주를 넓히려는 작가들의 바람에서 탄생한 것으로 통상적인 표현 소재 및 기법의 단일한 사용에 그치지 않고 여러 시·청각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결합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발견된 오브제를 비롯한 각종 소재 및 기법의 혼용 외에 소리, 조명, 액션 등까지 포함한 종합적 공간표현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예술 형태의 기원은 실은 19세기말 리하르트 바그너의 총체예술, 즉 게잠트쿤스트베르크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종합예술의 이념을 주창한 바그너는 미술, 음악, 연극, 문학 등 모든 예술 분야를 총합한 예술을 지향함으로써 종래의 의 오페라와는 다른 복합적 형태의 악극을 창안해냈다. 그러나 미술에서의 직접적 효시는 1960년대에 뉴욕의 아모리 쇼에 전시된 로버트 라우센버그의 작품을 들 수 있다. 회화, 조소, 음악, 액션, TV 등 여러 매체를 동시에 사용하여 하나의 종합예술을 탄생시켰다. 이 작품은 1950년대 라우센버그가 제작한 작품 (<오달리스크>를 말함)을 더욱 진일보시켜 텔레비전과 등장인물의 액션까지 포함하여 발표한 것이다. (일부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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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믹스트 미디어는 인터미디어, 멀티미디어 등과 동의어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때로 인터미디어와 믹스트 미디어를 정확히 구별하는 경우도 있다. 1960년대 딕 히긴스의 정의에 의하면 인터미디어의 경우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다른 미디어가 개념적으로 융합된 것「예를 들면 퍼포먼스, 구체시(具體詩), 시각시(視覺詩) 등」을 의미한다. 그는 하나의 예술작품은 그 본질에 있어서는 나눌 수 없다는 점에서 각종 미디어 사이의 교류인 믹스트 미디어(예를 들어 오페라)와는 다르다고 지적한다(<현대미술의 용어와 해석>, 윤우학, ≪월간미술≫, 1995).

 (일부생략) 

 

출처 - 현대미술사전,안연희,1999,미진사 ≪일부발췌≫